지리산여행 함양 칠선계곡 서암정사

2024. 11. 27. 22:33사찰순례

우리나라 3대 계곡 중 하나인 아름답고 웅장하기로 유명한 칠선계곡의 초입에 있는 서암정사는 천연의 암석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사찰이다. 서암정사는 6.25 전쟁으로 황폐해진 벽송사를 재건한 원응스님이 지리산의 장엄한 산세를 배경으로 수려한 자연환경과 조화롭게 자연 암반에 무수한 불상을 조각하고 불교의 이상세계를 상징하는 극락세계를 그린 조각법당을 10여 년간에 걸쳐 완성하여 그 화려함과 웅장함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사찰 입구에 불교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는 대방광문이 있고 바위에 조각된 사천왕 상을 지나 도량 안으로 들어서면 아미타여래가 주불이 되어 극락세계를 형상화한 석굴법당이 있다. 도량 위편에는 무수한 불보살이 상주하는 광명운대와 스님들의 수행 장소인 사자굴 등이 있다.

보통의 사찰 입구에서 보일법한 일주문은 보이질 않고, 대신 커다란 돌기둥 2개가 일주문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일주문을 지나 안쪽으로 더 들어가게 되면 석굴문으로 이어지는 계단과 함께 사천왕문이 다시 나오게 됩니다. 사천왕문 주변에서부터 정교한 석상 조각들을 만나볼 수 있다. 직접 바위를 파내고 조각을 한 것이라곤 믿기지 않을만큼 하나의 정교한 예술작품을 보는 것 같았다.
사천왕문에서 계단을 따라 올라가게 되면 좁은 석굴문이 나오고, 석굴문 위로는 ‘대방광문’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는데 ‘화엄세계로 들어가는 크고 넓은 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석굴문을 지나면 서암정사의 본당이라 할 수 있는 화려한 단청의 대웅전이 나온다. 이 대웅전 지하에 있는 금니화엄경 법당이 있는데 참배객만 입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대웅전과 종각 사이 언덕을 오르는 길에는 석굴법당이 있다. 동굴법당안은 동굴법당 벽이며 천정까지 가득 채운 각양각색의 신비로운 분위기의 부처님 조각들이 인상적이다

'사찰순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취암  (0) 2024.07.02
산청 수선사  (0) 2024.06.18
상원사 고양이석상 이야기  (0) 2023.09.29
상원사 석탑  (1) 2023.09.29
월정사 왕조실록 의궤박물관 & 월정사 성보박물관  (0) 2023.09.29